2003년, 한국, 108분
감독: 오종록
출연: 차태현
       유동근
       손예진
       성지루
       이병욱

오우 마이 갓!. 이미 이 영화를 본 사람들에게 말이 안되는 영화라는 사전지식은 들어 알고 있었지만, 이런 참담한 영화이리라고는 생각을 못했다. 영화가 시작되고 정확히 10분도 되지 않아 다른 곳을 두리번 거리며 컴퓨터 옆 화면에다 헥사외 비슷한 오락게임을 열어두고 봐야만 했던 이 지루하고 한심천만인 영화는 시네마서비스의 자살행위, 혹은 아이디어 찾기가 너무 힘들다는 것을 반증하는 영화같이 느껴지게 한다. 더욱 답답한 것은 이런 영화가 한국영화가 재미있어졌다는 순풍에 자연스럽게 편승해 돈을 번다는 것이 우울해지기까지 한다. 과연, 이 영화를 만든 사람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건지...제작사 이름이 팝콘필름 이던데, 팝콘처럼 먹어도 배 안 부르고 먹기 귀찮고 손이나 입술에 버터 향기를 남겨야만 되는 팝콘같은 영화를 만들 작정인지....정말이지 두고 볼일이다.

영화의 내용은 어릴적부터 엄마를 잃은 일매, 일매에게 엄마의 젖을 물리게 되면서 반쯤 자신의 젖을 빼앗겨 버린 태일의 태고적 관계를 알리는 애니메이션으로부터 시작이 된다. 그리고 이 같은 젖을 먹고 자란 젖 동기는 같은 동네, 같은 학교에서 성장하면서 결코 떨어질 수 없는 인연의 끈을 물고 간다는 필연적 상황을 두고 이야기는 전개된다. 그리고 영화의 제목 '첫사랑 사수궐기대회'는 말 그대로 주인공 태일의 완벽한 원맨쇼로 막을 내려 버린다.

고등학생이 된 태일은 일매에 대한 사랑과 관심이 아니 집착이 점점 커져간다. 하지만 일매는 그저 지켜볼 뿐. 일매의 아버지이자 태일의 선생님인 영달은 자신과 닮은 모습의 태일을 경계하면서도 태일에게 사윗감으로서의 포지션을 지정하는 것과 함께 선생으로서의 목적달성을 위해서 태일을 달금질한다. 마치 키가 얼마치 자라면 딸과 결혼 시켜 주겠다는 김동인의 소설 속 인물처럼 성적이 얼마 오르면, 사법시험에 합격을 하면 이라는 싸구려 조건들을 달아대는 선생이자 미래 장인은 속물이며 해괴망측한 인물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이 장난에 놀아나는 맹목적 사랑의 달성욕구자 태일의 캐리거 역시 만만찮게 해괴하다. 이런 주인공들의 어거지 같은 캐릭터들은 마치 이 배우들의 전작과 전혀 다를바 없는 연기를 요구해 지극히 지루함을 불러일으킨다. <가문의 영광>를 벗어나지 못한 유동근은 말할바 없으며, <연애소설>에서 퇴이보한 차태현, 퇴일보한 손예진은 말 그대로 속이 상할 정도. 물론 감초로 등장하는 것으로 보이는 성지루의 캐릭터는 고등학교 선생한테 쩔쩔매는 조푹 두목치곤 어색하며, 마치 선생이 조폭 두목같은 인상을 주면서 영화가 말이 안될때마다 이야기를 풀어주는 해결사 역할을 하지만, 역시 급조된 냄새가 많이 나는 캐릭터다.

이런 좌충우돌 잡다한 이야기 속에서 보다 선을 찾지 못하는 캐릭터는 일매, 별 색깔없이 흐르던 여성 캐릭터는 태일을 정말 좋아해서 병도 숨기고, 바람둥이와 결혼하겠다는 기이한 순애보를 보이면서 영화보는 사람을 까무라치게 만든다. 물론 더 까무라칠 것은 사법고시를 포기하고 의대에 가서 일매의 병을 고치겠다, 고칠 수 있다고 외치는 태일이지만, 이 영화의 전개방식으로 봐서는 뭐 별로 불가능해 보이지는 않는다. 그냥 감독이 의대에 합격시켜서 일매의 병도 고치고 잘먹고 잘살았단다 해도 전혀 무리가 없을 이야기이다. 그 정도로 이 영화의 이야기는 허술하기 짝이 없다. 비틀어지고 뒤 틀린 고스톱 판에서 시도 때도 없이 등장하는 3장짜리, 4장짜리 두꺼비와 다를바 없기 때문이다. 법대가 안된다면 의대를 가는 식이되는 것이다.

말이 안 되는 캐릭터에 지루한 이야기, 배우들이 판에 박은 연기에 의존한 이 영화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위험성은 스타만 쓰고, 조금 웃기기만 하면 돈이 될거라고 생각하는 제작풍토가 우리 영화계에 주는 폐단 일것이다. 물론 이 영화는 그게 좀 불안했는지 여주인공에게 야시시한 수영복을 입히고 그것이 관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각도로 음침하게 보이게 한 잔꾀까지 쓰고 있지만 역시 이 영화의 얄팍함을 드러내는 것에 지나지 않았음이다. 이 영화의 얄팍함이 싸구려 관객들을 만들고, 그 뜨내기 관객들이 진지한 영화의 앞길을 막는 건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든다, 보다 튼튼한 문화적인 토양이 필요한 이 때에 <첫사랑사수 결기대회>는 방금 효과는 좋지만 점점 땅을 못 쓰게 하는 화학비료처럼 해악이 느껴지는 영화다. 고로 관객들은 이러한 얄팍한 영화에 대해서는 촬영불가 사수대회라도 가져야 할판이다.
by kinolife 2006. 7. 31. 2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