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원제 : 遙かな町へ
저자: 다니구치 지로(谷口ジロー)
번역 :양억관
출판사: 샘터
총권: 1~2
2004. 04 초판 1쇄 발행

작년엔게..짬을 내어 들른 광화문에 위치한 아름다운 가게 책방에서 2권만 구입하고...예스 24에서 다시 1권을 구입해서 한 짝을 맞춘 만화책..일반적인 만화와는 조금은 다른 색깔이라는 것이 출판한 출판사나 그림..그리고 만화책에 어우러진 그림만으로도 대충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피곤한 몸을 이끌고 잘못 탄 기차에서 우연히 자신의 열 네살 적 풍경이 있는 고향집으로 향하게 된 주인공...점점 더 자신의 현재 모습을 잊고 열네 살 적의 자신의 삶에 적응해서 살기 시작하는 주인공..그 와중에 어떤날..자신의 아버지가 사라지면서 온 가족이 힘들었던 과거를 생각해 내고 아버지의 실종이 어떻게 해서 이루어 진 것인지..자신이 전혀 모르는 가족의 이야기에 대해서 궁금해 지기 시작한다.

아버지의 실종이 기억속에 남아 있는 날을 찾아 그 원인을 찾아 헤메이고, 온 가족이 왜 현재의 자기처럼 살게 되었는지 고민 하느라 48살이기도 하고 14살이기도 한 주인공은 이래저래 갖가지 생각들도 머리가 많이 무겁다. 달력에 표시까지 해 둔 그 날..왜 아버지가 우리 곁을 떠났는지..어렴풋하게 알게 된 주인공은 그 아버지의 모습과 48살의 현실 속의 자신과 무척 닮아 있다는 걸 깨닫게 된다.

삶의 무게가 한층 더 무겁게 다가오는 중년의 아버지...본인도 그 나이가 되었으면서도 14살의 자신은 그 아버지에 대한 불만어린 궁금증만이 자신을 지배하고 있었음을 알게 된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갔던 이 시간여행은 다시 기차를 타고 집으로 되돌아 오듯이 깊은 잠에서 깨어나는 것으로 정리되고...조금 더 과거의 아버지 모습에서 현재의 자기의 모습을 오버랩해서 보게 된다. 거슬러 올라가서 본 아버지..그리고 지금 아버지로서의 자신...이런 경험을 비롯 만화책을 통해서 알게 되지만, 사람들은 반복되는 듯이 반복되지 않는 삶에 대한 작은 되돌이표에 어느 정도 수긍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저절로 들게 하는 만화책이다. 서서히 그리고 나즈막하게 사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주는 감성어린 깊이를 가진 만화책이다.

by kinolife 2008. 1. 12. 2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