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머리 해안을 다 돌고..저녁 때가 되기도 하고 허기도 져서 용머리 해안 안의 '밥집'에서 저녁식사와 간단히 막걸리 한잔 했다. 식당 아저씨와 함께 제주도 삶에 대한 이야기도 듣고..우리들의 긴 여행 이야기에 탄복해 하셨다. 그리고 덧붙이신 이야기는 우리 두 딸이 전혀 서울 아이들 같지 않다는 말씀.... 하긴 촌스럽긴 하지...했는데..아저씨 말씀이 여행객들 많이 보는데 아이 입맛 쳐다보고..부부는 없는 사람들이 너무 많고 뭐든지 다 해주는 꼴 사나운 엄마들이 너무 많다고 하셨다.


그에 비해 우리 아이들은 너무 밝고 잘 웃는다고 신기하다신다. 서울에서 여행 온 많은 사람들이 부모 아이 모두 지쳐 있는 경우가 많은데..잘 못 본 분위기라신다. 하긴 그러한 이야기는 좀 듣긴 한다. 삶의 많은 부분을 자연스럽게 이양되어 지기를 바랄 뿐..큰 기대도 걱정도 하지 않는 우리 부부는 그런 면에선 여느 부창부수 못지 않는 궁합이 있는 것 같다. 

대부분 사회나 학교 행정이 그러니 우리 아이가 잘 할려면 어떻하나 걱정하지만, 우린 그런 걱정보단, 이 사회나 학교 행정에 어떻게 변화가 있을까..그런게 더 궁금하다. 우리 두 딸은 그저 믿는다. 10가지 중에 잘 하는 것 한 두 가지를 스스로 찾기를 함께 기다린다. 아파하고 걱정되는 부분이 없진 않지만, 그 걱정을 조금 내려 놓고 우리 스스로의 삶을 더 들여다본다. 정보는 알아보고 공부도 하지만, 아이에게 전달하기까지 고민이 너무 깊어서 대부분 그 적절한 시기를 놓칠 때도 많다. 크는 동안 아이에게 들어가는 교육비를 잠시 중지하고 이렇게 여행오니 그런 부분에선 좋다. 학원 보낼 때보다 이렇게 함께 손잡고 걸을 때 더 부모 노릇 하는 것 같다.


맛있니? 큰딸?



비빔밥을 함께 나눠 먹고..엄마 아빠는 막걸리 한잔..피로가 좀 가신다..


by kinolife 2013. 1. 15. 1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