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 씽 유두 That Thing You Do

감독, 각본 : 톰 행크스 Tom Hanks
주연 : 톰 애버릿 스코트 Tom Everett Scott
        리브 타일러 Liv Tyler
        조나단 쉐이크 Johnathon Schaech
        애단 애버리 Ethan Embry
음악 : 하워드 쇼어(Howard Shore)
1996년 Sony Music 국내 발매

<빅>, <아폴로 13>, <포레스트 검프>, <필라델피아> 그리고 최근의 <라이언 일병 구하기>까지 이들 영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톰 행크스를 생각한다면, 아주 많고 다양한 작품 수 만큼이나 뛰어난 연기로 국내에도 팬이 많은 헐리우드의 베테랑 배우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톰 행크스의 영화적인 재능이나 감각은 단순히 배우에만 머물지 않는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오늘 여러분들께 소개해 드릴 사운드트랙의 원안이 되는 영화의 감독을 맡은 이가 바로 탐 행크스 그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영화 <댓 씽 유두>의 영화소개를 보면 그의 역할은 영화 속에서 밴드들을 이끌어 가는 프로듀서로서의 역할을 현실에서도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영화의 감독에 이야기의 주인공이라고 할 수 있는 각본, 그리고 사운드트랙의 프로듀서도 그가 맡고 있으니, 사실 이 영화의 큰형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지요.

1960년대 미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 이 영화는 젊음, 혹은 청춘에 대한 찬양가로 가득한 청춘보고서 그 자체입니다. 탐 행크스가 본인의 청춘에 대한 향수병이 있지 않나 하는 의혹이 들 정도로 이 영화는 60년대의 미국의 모습을 너무나 잘 보여줍니다. 이 영화의 근간이 되는 그룹 '원더스(The Wonders)'의 탄생과 활약 그리고 그들의 뒷이야기를 그리고 있는 이 영화는 사실 60년대의 미국하면 떠오르는 세계적 전설인 밴드 '비틀즈(The Beatles)'의 활약상을 떠올리게도 합니다.

꼭 영화 속의 밴드가 4인조로 '비틀즈'와 비슷하기 때문에 더욱 더 그러한 상상이 되기도 하지만, 음악의 색깔이나 영화적인 분위기가 그런 60년대의 미국을 대표하는 락큰롤의 신화를  떠올리기에 충분한 것이 사실입니다. 뛰어난 밴드의 리더는 존 레논을 떠올리기에 하며(사실 존 레논의 카리스마와는 많이 달랐지만요.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지요.) 밴드의 다른 한 멤버는 폴 메카트니의 이미지를 연상시키게 합니다. 아니 꼭 이렇게 억지로 대비하지 않더래도 비틀즈는 우리들에게도 신화처럼 느껴지기도 하니까 60년대의 미국음악을 느낄 수 있다하면 비틀즈가 생각이 나니 더욱 더 그랬던 것 같습니다.

이런 영화의 주된 성격이 가미된 영화 <댓 씽 유두>의 음악은 옛 향수만큼이나 매력적인 스코어들을 많이 가지고 있는 멋진 사운드트랙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뭐랄까요, 흥겹고 귀에 익은 듯 하면서도 다른 맛을 느끼게 하지요. 영화 속에 새로운 그룹을 프로모터하는 탐 행크스의 모습은 작지만 아주 큰 즐거움을 주는 것이 사실인데요. 그건 사실 영화음악의 덕이 큽니다. 예전에 언젠가 즐겨 듣던 '영화음악' 라디오 프로그램에선 영화 속의 그룹 '원더스'가 실제 그룹이 아니라는 참고 멘트를 빼놓지 않았었습니다. 똑같은 멘트 뒤에 자주 들려지던 주제곡 "That Thing You Do" 에 대한 기억이 나는 지금, 이 곡을 꼭 다시 들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이 곡은 사운드트랙에는 2, 6, 15번 트랙을 통해 총 세번의 다른 버전으로 소개됩니다. 마치 스튜디오 녹음, 라이브 녹음, 혹은 부트렉에 실린 전혀 다른 버전처럼 아주 다양하게 선보이죠. 이 곡과 함께 영화 <댓 씽 유두>의 사운드트랙에는 60년대의 미국음악을 대표하는 락큰롤의 향수를 느낄 수 있는 곡들이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도 마지막 트랙에 자리잡은 곡을 선정해 보았습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라이브 버전이지요. 학교 강당에서 연주되는 가상 그룹 '원더스'의 연주 사이로 간간히 들려오는 청춘의 집단적인 괴성(와~!, 아~! 그리고 절정에 다다르는 아악~!)이 섞인 생생한 곡입니다. 청춘에겐 그들의 소리와 환호, 그 속에 내재된 에너지를 느낄 수 있으며, 청춘의 터널을 지나온 사람들에겐 더 없는 향수가 되는 이 곡 "That Thing You Do" 를 통해 활력과 흥겨움을 느껴봄도 좋을 듯 싶습니다. 즐거운 2분 54초가 되시길 빕니다.  

-수록곡 리스트-

1. Lovin' You Lots And Lots - Norm Wooster Singers
2. That Thing You Do! - The Wonders
3. Little Wild One - The Wonders
4. Dance With Me Tonight - The Wonders
5. All My Only Dreams - The Wonders
6. I Need You (That Thing You Do) - The Wonders
7. She Knows It - The Heardsmen
8. Mr. Downtown - Freddy Fredrickson
9. Hold My Hand, Hold My Heart - The Chantrellines
10. Voyage Around The Moon - The Saturn 5
11. My World Is Over - Diane Dane
12. Drive Faster - The Vicksburgs
13. Shrimp Shack - Cap'n Geech & The Shrimp Shack Shooters
14. Time To Blow - Del Paxton
15. That Thing You Do! - The Wonders (live)
by kinolife 2006. 7. 15. 1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