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는 날에 당기는 국수..

따뜻한 면에 깔끔한 풋김치.


집 근처에 있다면 좋겠지만, 지나다 들러 먹었을 뿐..

비오는 날, 칼국수 먹고 싶긴 하다.



by kinolife 2018. 5. 18. 13:28


원제 : ひでこさんのたからもの。

부제 : 느긋하게, 천천히, 조금씩! 통나무집 노부부의 즐거운 슬로라이프!

글 : 츠바타 슈이치(つばた しゅういち), 츠바타 히데코 (つばた英子) 

번역 : 김수정

출판사: 윌스타일(WILLSTYLE)

2017.07 초판 1쇄

가격: 14.000원


이렇게 늙을 수 있다면, 예전에는 남편과 함께 였는데..

요 근래에는 남편이 가장 좋겠지만, 남편이 아니더래도 마음 맞는 여자들과도 이렇게 함께 늙을 수 있다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가족의 분화는 사람의 삶을 변화 시켰는데..가족이 꼭 함께가 아니어도 각자 어떻게든 살아낼  수 있도록 사회가 진화하고 편리한 기제들은 간단하고 방해 받지 않는 고독한 삶을 선택하기 쉽도록 하고 있다.

대부분 먹고 사는 일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먹고 사는 것 보다는 무언가를 이루는 삶에 매진하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많은 것들을 희생하면서 살고 있는 것 같다.

특히 내가 먹는 것 내 가족이 먹는 것을 만들고 먹은 것들을 몸에서 정리하듯이 주변을 정리하고 하는데 큰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일상을 지냈다. 대부분의 식사는 의무감에 공복감에 스스로의 만족도를 체크 하기에 바쁘고..그 과정 자체가 참 즐거운 기억을 만들기에는 무언가에 쫒기듯이 그렇게 여유없이 지내온 것 같아 여가지로 생각이 많아졌다.

필요해서 만들어야 해서 먹어야 해서 살아 남아야 해서 만든 식사보다는 이렇게 하면 몸에 더 좋고 요렇게 하면 입에 더 달고 그런 것들이 쌓여 아이들이 튼튼하게 크고 맛있게 먹고 같은 즐거운 생각과 과정이 담긴 밥상에 조금 더 관심을 가져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들 부부의 전작이 나쁘지 않아 뒤에 나온 반복 가득한 책을 다시 보면서도 이렇게 작은 일을 정말중요하게 인식하고 아주 작은 것부터 작게 실천하며 그것을 반복해서 작은 역사를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겠구나 생각해 본다


- 책 속의 글 -


"만들고 정리하며 60년"

만들고, 먹고, 정리하고, 다시 만들고...

이런 반복을 60년간 지속해 왔기 떄문에 지금 이만큼 할 수 있게 되었다는 히데코 할머니의 말씀.

"처음에는 정말 아무것도 못했어요. 친정어머니가 50세에 돌아가셨거든요. 그래서 결혼 초엔 시어머니의 도움을 받으면서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았어요. 그리고 남편은 제가 도전하는 것에 대해서 언제나 격려해 주었어요. 그래서 자신감을 붙이면서 지금까지 해 올 수 있었죠."

집안 일은 실제로 해보면 어떻게든 그다음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일단 멈추지 않고 손을 움직이는게 중요해요."

by kinolife 2018. 5. 17. 08:40



상주에는 한식 부페라고 할 만한 곳이 없어서 이런 프렌차이즈를 만나면 비교적 느긋하게 즐기는 기쁨을 누릴려고 한다. 작년 둘쨰놈 학부들이랑 같이 여행을 갔는데 아이들은 아이들 끼리 엄마들은 엄마들끼리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별것 없는 부폐를 즐겁게 즐길 수 있었던 것 같다.



by kinolife 2018. 5. 17. 07:48

정말 오래간만에 간 서울

정말 오래간만에 간 홍대


아이들을 데리고 밥을 먹는데 맛도 있고 기억에도 남을 식당을 찾아 즐거운 추억을 쌓은 음식들

맛도 맛이고 즐거운 기억이 담긴 식사라 사진을 보니 그냥 웃음이 나온다.



by kinolife 2018. 5. 8. 00:37


부제 : 털보 과학관장이 들려주는 세상물정의 과학

글 : 이정모

출판사 : 바틀비

출판일 :2018년 01 초판 1쇄

가격 :15,000


글을 잘 쓰는 사람의 글을 보면, 아 부러워..타고난 재능이라는 이름으로 복불복의 상황에 마냥 손을 들어야 할까..

아니면, 많이 읽고 많이 쓴다면 글을 잘 쓰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도 되는 걸까..

오래간만에 글 잘 쓰는 사람에 대한 질투를 느낀 책을 읽었다.

책 잘 쓰는 매력적인 아저씨의 담백한 글은 과학을 좋아하지 않아도 좋아해도 읽는데 전혀 상관이 없을 정도로 쉽고 잘 써 있어 즐겁게 읽을 수 있다.과학과 친해져도 될까 조심스럽게 두르려 보는 이들에게 권하면 너무 좋을 것 같은 내용이 담긴 책으로 중학생들 과학동아리 아이들이 읽으면 너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할 정도로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재미있고 읽기 쉽고 읽고나면 과학에 호기심을 가지게 하고 누구에게나 권해도 좋을 것 같은 책이란..그렇게 흔하지 않다.

이 책은 그런 책이다.


- 책 속의 글 - 


당장은.무용해 보여도 언젠가는 우리 삶을 바꾸는 것이 과학이다. 36p


놀이가 재밌는 까닭은 결국에는 실패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고 그 실패를 담담히 받아들이고 납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상적인 실패는 우리를 즐겁게 한다. 48p


앞으로는 과학관도 '실패'를 경험하는 곳이어야 한다. 실패가 거듭되고 일상이 되면 그것은 놀이가 된다. 인공지능 시대에 놀이의 근육을 단련시키면서 이세돌의 품성을 품으려면 '실패'에 익숙해 져야 한다. 실패하기.위해서는 일단 해 봐야 한다. 과학관은 과학을 보는 곳이 아니라 과학을 직접 해보고 실패하는 곳이어야 한다. 49p


꽃들도 안다. 자잘한 꽃들은 당연히 뭉쳐서 흐드러지게 피어야 하며, 큰 꽃들은 홀로 피어야 한다. 시민 한명 한 명의 힘은 작다. 우리가 주인이 되는 길은 벚꽃처럼 서둘어 허드러지게 피는 수 밖에 없다. 이제는 우리가 흐드러질 때다. -52p


빛나는 모든 것들은 아름답다. 그러데 빛은 언제 날까? 에너지를 받을때인가 버릴 때인가. 에너지를 버릴때 빛이 난다. 태양에서 빛이  날 때는 태양의 질량이 줄어든다는 뜻이다. 즉 태양에서 빛이 날 때는 더 많은 것을 가져서가 아니라 자기의 것을 버리기 때문이다. -57p


자연사는 말 그대로 자연의 역사다. 그런데 자연의 역사란 결국 멸종의 역사다. 사아져 버린 것들의 역사다. -66


'과학적'이라는 것은 최대한 간단하데 잘 설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버려야 할 것은 '탐욕"이며 갖추어야 할 최소한 것은 바로 '염치'다. 염치만 있으면 누구나 과학적으로 생각 할 수 있다.-83

by kinolife 2018. 5. 8. 00:34

서울에서 닭한마리가 

오랜 역사만큼..이 가게만의 맛을 가지고 있는 집..

오래된 골목을 찾아가야 한다는 게 난점이라면 난점이다.



by kinolife 2018. 5. 8. 00:28
| 1 |